In Hiding

Martin Niemöller(마르틴 니묄러) - 처음 그들이 왔을때(First they came) / 나치가 그들을 덮쳤을 때 본문

Scrap/기타

Martin Niemöller(마르틴 니묄러) - 처음 그들이 왔을때(First they came) / 나치가 그들을 덮쳤을 때

Dohwasa 2014. 12. 29. 21:36
반응형

나치가 공산주의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사회민주당원들을 가두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회민주당원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노동 조합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노동 조합원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유태인들에게 왔을 때,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유태인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들이 나에게 닥쳤을 때는,
나를 위해 말해 줄 이들이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



Martin Niemöller(마르틴 니묄러)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