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Hiding
NVIDIA(지포스) 드라이버의 Windows 버전 호환 문제 본문
드라이버의 안정성 문제는 차치하고, 설치 관점에서만 본다면 2020년 10월 기준으로 지포스쪽이 더 까다로운 편이다. 오랫동안 라데온만 써왔고 지포스를 마지막으로 써본게 FX 시리즈다보니 이번 작업으로 1660 super를 쓰면서 아주 오랜만에 지포스 드라이버를 설치할 일이 생겼는데 윈도우즈가 이 드라이버와 호환이 안된다나 뭐라나 하면서 오류만 뿜뿜하고 되질 않는다. 검색해보니 나만 그런것도 아니고.
보통 해결책으로는 DDU라 해서 드라이버를 완전 삭제해주는 유틸리티를 안전모드에서 구동시켜 레지스트리까지 깨끗하게 삭제 후 재설치를 하는게 많이 보이는데 그 방법을 써봤지만 돌아오는 것은 이 화면...
일단 자고 일어나서 맨정신으로 좀 알아보니 저 문제의 원인은 Windows 10의 경우 업데이트에 있었다. (다른 버전 OS는 확인 안해봤음) 결론만 말하자면 업데이트 다 하고 나서 설치하면 괜찮다는거.
윈도우즈 설치는 USB로 하는게 대세인 요즘 시대에 10분이면 끝나는거라 완전한 세팅에서 실제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부분은 업데이트, 특히 버전업이 들어간 대형 업데이트 건이라서 보통 업데이트는 걸어놓고 다른 일을 하든지 자기전에 걸어놓는 편인데 이렇게 되면 지포스와 라데온의 OS 및 드라이버 설치 순서가 좀 달라야하겠다.
NVIDA(지포스) : OS 설치 > 칩셋 등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제외한 드라이버 설치 > 윈도우즈 업데이트 > GeForce Experience 설치 후 로그인 하여 드라이버 설치 |
AMD(라데온) : OS 설치 > Radeon 소프트웨어를 비롯한 모든 드라이버 설치 > 윈도우즈 업데이트 |
꼭 OS 설치 후 드라이버부터 먼저 깔아야 한다는 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 경우에는 오래전부터 습관이 들어서 칩셋드라이버 > LAN 드라이버(요즘엔 기본 구동은 윈도우즈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로도 된다) > 사운드장치 드라이버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순으로 설치한다. 중요한 것은 지포스는 "윈도우즈 업데이트가 끝난 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는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거다. 물론 모든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써본것은 아니고 이번에 쓴 1660 super 만의 문제일 수도 있긴 하다.
그리고 NVIDIA는 드라이버도 스탠다드니 DCH니 구분이 되어있는데, 컴잘알은 알아서 하는거지만 잘 모를땐 GeForce Experiece라는 NVIDIA에서 제공하는 툴로 자동설치하는 편이 좋다. nvidia.co.kr로 가면 제품에 맞춰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데 선택항목중에 스탠다드/DCH가 있다. 잘 모를땐 geforce.com에서 DRIVERS로 들어가 Automatic Driver Update로 GeForce Experiece 설치 후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면 된다. 단, 내가 모르는걸 수도 있겠지만 GeForce Experience 사용시에는 이메일 주소를 써서 NVIDIA 계정 가입 후 로그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