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Hiding

Vega 64 언더볼팅시 발생하는 오류 관련 팁 본문

Tip

Vega 64 언더볼팅시 발생하는 오류 관련 팁

Dohwasa 2021. 1. 23. 16:26
반응형

저번에 언더볼팅을 나름 성공적으로 했다 싶었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심지어 3DMark 타임스파이 스트레스 테스트를 99%로 통과해도 실사용에서는 문제가 발생했다. 그것도 이제는 대단한 사양을 요구하는것도 아닌 오버워치와 위쳐3에서. 

 

수동으로 한 언더볼팅 뿐만 아니라 드라이버 상에 미리 설정되어 있는 세팅을 써도 문제가 생겼는데 반나절 정도 삽질을 하고 나니 어느정도 정리가 된것 같아 팁 카테고리에 포스팅을 해둔다. 

 

문제와 관련있을만한 사양들은

 

CPU : AMD Ryzen5 5600X

M/B : ASUS B550M TUF Gaming Plus

RAM : OLOy Warhawk DDR4 3600Mhz 16GB Aura Sync X 2

VGA : GIGABYTE RX Vega64 Gaming

Monitor : 정림전자 G-Master JG321Q165

 

 

1. 블랙아웃

 

게임 진행중에 갑자기 화면이 나가버리는 현상. 이 현상은 경우에 따라서는 복구가 되기도 한다는데 나는 복구된 적이 없어 리셋을 해야만 했다. 검색과 여러 실험끝에 나온 결론은 DP케이블 문제. 케이블 자체의 문제인지 DP 자체의 불안정성 문제인지는 알 수 없지만 내 경우에 일단 버전 문제는 아닌것으로 결론났다. 원래 쓰던 케이블에서 문제가 발생해서 여분으로 갖고 있던 케이블도 써봤지만 이건 아예 인식불가. 나중에 쓸만한 DP케이블을 따로 알아봐야겠다. 일단 서브모니터에서 쓰던 HDMI 케이블로 연결 후에는 블랙아웃이 발생하지 않아서 잠정적으로는 문제 해결

 

 

2. 렌더링 장치를 못찾겠다면서 게임에서 튕겨지는 현상

 

이 문제는 GPU 클럭 문제. 언더볼팅과 오버클럭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에 자주 발생한다. 일단 내가 쓰는 기가바이트 Vega 64의 경우 기본세팅된 클럭이 1630인데 이것을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는 문제가 없다. 실제 세팅은 1645로 세팅을 해뒀지만 전력제한 15% 세팅때문에 최대클럭은 1630을 넘지 않는데 이 상태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P7 값이 1645, P5부터 P7까지의 언더볼팅 전압은 1.040이다. 

 

 

3. 화면이 하얗고 붉은 점들로 채워지는 현상

 

이것은 RAM클럭 오버 실패시에 발생하는 문제다. 예전부터 화면이 깨지는 문제는 RAM 오버 실패였는데 내 Vega 64에서는 늘 똑같은 화면이 나와서 쉽게 파악이 가능했다. 이 문제는 적정 오버클럭 값을 찾고 나면 그 뒤로는 거의 보이지 않는다. 내 경우에는 기본세팅값인 945에서 1080으로 올렸는데 이 값에서는 안정적이다. 1085에서 3DMark 테스트를 통과하지만 실사용시에는 불안정해서 1080으로 고정. 전압은 1.040이다. 

 

 

최고의 성능을 뽑아보고 싶은 생각도 있지만 그것보다 안정적으로 쓰는게 우선이라 문제가 해결된 이쯤에서 더 이상 설정에 손을 대지는 않을것이다. DP케이블 관련한 문제 확인 정도는 하겠지만.

 

 

덧붙임.

그 뒤에 새로운 DP케이블을 구해서 테스트 해본 결과 블랙아웃은 일어나지 않았다. 새로 산 DP케이블은 강원전자 넷메이트 DP케이블 v1.4인데 이전같으면 블랙아웃이 일어날 법한 상황에서도 문제없이 작동했다. 이걸로 다시 165mhz로 쓸 수 있게 되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