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Hiding

유튜브/트위치 재생 시 잡음 또는 노이즈가 생기는 문제에 대해 본문

Tip

유튜브/트위치 재생 시 잡음 또는 노이즈가 생기는 문제에 대해

Dohwasa 2022. 10. 9. 13:15
반응형

 

먼저 이 문제와 관련된 현재 PC 세팅 환경은 다음과 같다. 

 

OS : Windows 10 pro 21H2

CPU : AMD Ryzen7 5700G

VGA : MSI Radeon RX 6800 Gaming X Trio 16GB

사운드장치 : LG USB-C DAC (3.5mm 없는 스마트폰용)

 

그래서 보드 내장사운드를 쓴다면 지금부터 쓰는 얘기는 관계 없을 수도 있다. 그리고 이 문제는 더 깊이 파고들면 그래픽카드와 연관이 있을 가능성도 있는데, 그래픽카드 교체 이후 지속적으로 나를 괴롭혀왔던 문제라서 그렇다. 그렇지만 그 단계까지 파고 들어가기엔 지식과 의지, 인내심이 모두 부족해서 지금까지의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과 타협점을 적으면서 마무리하려고 한다. 

 

이 문제에 대해서 예전에 글을 쓴 적이 있다. (https://bbeater.tistory.com/1577) 전체적으로 소리와 관련된 팝노이즈가 계속 발생하는 문제였는데 foobar2000 등의 플레이어나 팟플레이어 영상 등에서는 윈도우즈 업데이트 등 PC에서 소프트웨어적인 업데이트가 다 끝나는 시점이 되면 발생하지 않지만 크롬에서 유튜브나 트위치 시청시에 소리에 계속 팝노이즈가 껴서 들리는 문제는 계속됐다. 물리적인 해결 방법인 USB-C 꼬다리 DAC을 바꿔주거나 C to A 젠더 교체, USB 포트 위치 변경 등으로는 해결이 전혀 되지 않았고 결국 이 문제를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은 크롬 설정 > 시스템에서 가능하면 하드웨어 가속 사용 항목을 켜주면 되는데, 간혹 크롬이 멈추거나 링크 클릭해도 반응이 없는 경우의 해결책이 하필 하드웨어 가속을 꺼주는 것이라 상충되는 문제가 있다. CPU 성능이 충분해서 굳이 하드웨어 가속이 필요한 환경이 아닌데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하드웨어 가속을 써야했고 그로 인해 크롬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생기는 것이 영 껄끄러웠다. 

 

계속 하드웨어 가속을 꺼놓고 팝노이즈 문제 해결을 위해 이것저것 검색하고 시도해보던 차에 뭔가 이상한 것을 발견했는데, 영상이 보일 떄(탭이 화면에 떠 있을 때) 유독 잡음이 심하고 다른 탭을 쓰고 있어 영상이 재생 중이더라도 화면은 안보이고 소리만 들릴때는 잡음이 거의 들리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또 작은 화면보다는 전체 화면 전환시 더 심해지는 것까지도 확인했다. (혹시 다른 해결책을 찾으시는 분에게 도움이 될지 몰라 적어놓는다) 일단 크롬과 관련해서 할 수 있는 조치, 크롬 초기화나 재설치까지 다 해봤지만 하드웨어 가속을 끈 상태에서는 여지없이 유튜브 등에서 팝노이즈가 섞여 들리는 현상은 계속됐고, 지금까지 테스트한 환경이 크롬이었다는데 생각이 미쳐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테스트를 해봤는데 조금씩씩 결과가 달랐다.

 

일단 테스트한 브라우저는 글 시작에 있는 이미지에 나오는 크롬, 파이어폭스, 엣지 3종이었고 환경은 모두 하드웨어 가속을 끈 상태에서 테스트했다. 추가적으로 한가지 더 테스트를 했는데 부분 화면에서 재생될 때는 영상이 잘 나오는데 전체화면 확장시에 유난히 끊기는 경우도 테스트를 해봤다. 그러니까 1) 영상 재생시 팝노이즈 발생 / 2) 전체화면 전환시 멈춤 또는 무한로딩 현상에 대해 브라우저 별로 하드웨어 가속을 끄고 테스트를 해봤더니

 

1. 크롬 : 원래 모두 문제가 있었음

2. 파이어폭스 : 팝노이즈 발생하지 않음(다른 작업(시 순간 팝노이즈는 생김) / 전환시 문제 없음

3) 엣지 : 크롬과 같은 수준의 노이즈 발생 / 전환시 문제 없음

 

이 테스트는 크롬에 너무 길들여져 있던 나를 반성하는 계기가 됐다. 그렇지만 결과적으로는 하드웨어 가속을 껐을 경우 USB-C 꼬다리 DAC에서의 잡음이 해결된 것은 아니라서 다시 하드웨어 가속을 켜고 크롬 프리징 등의 문제시에 호환성 문제 해결를 돌려보는 것이 좋다는 말이 있어 호환성 문제 해결만 돌려서 사용중이다. 그리고 서브모니터에 영상 틀어놓고 다른 일을 하는 경우에는 파이어폭스나 엣지를 띄워 영상을 켜놓는 쪽으로 습관을 들여볼 생각이다. 

 

정리를 하자면, 나와 비슷한 환경에서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면 하드웨어 가속 켜서 문제없으면 그냥 쓰는게 제일 속편하다는거다. 하드웨어 가속이 만악의 근원인 경우라면 문제 발생하는 브라우저가 아닌 다른 브라우저로 시도를 해보면 문제가 조금은 완화될수도 있고.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