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Hiding

게임은 문제없고 브라우저에서만 인터넷이 끊길 때 확인해봐야 할 것 본문

Tip

게임은 문제없고 브라우저에서만 인터넷이 끊길 때 확인해봐야 할 것

Dohwasa 2022. 10. 23. 23:45
반응형

 

이 문제로 고통받은 기간은 약 2주, 그 중에서도 최근 이틀간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보는게 더 편하다 싶을 정도로 고통받는 문제였는데 드디어 문제가 끝났다. 문제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거쳐온 과정들을 기록으로 남겨본다.

 

발생한 문제 : 네트워크가 특정 프로그램에서 유난히 끊김이 심해져서 오동작을 일으킴.

 

이 문제를 조금 더 자세히 서술하자면 다음과 같은데,

 

1) 게임 네트워크는 문제가 없음 (오버워치2, 디아블로2 레저렉션, 건담 에볼루션, 기타 스팀게임)

2) 기타 네트워크를 쓰는 프로그램에서도 큰 문제는 못 느낌

3) 유난히 브라우저에서 문제가 심했고, 특히 크롬에서 문제가 더 심각함. (마지막 2일간은 파이어폭스, 엣지도 비슷해짐)

 

크롬에서의 문제는 아주 다양했는데, 크롬 오류가 아닌지 의심될 정도로 클릭해도 무반응, 페이지 넘어가지 않기, 페이지 로딩 오류, 트위치에서 영상이 나오다 새로고침을 해야하는 #2000 오류 빈번하게 발생 등이 있었다.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다.

CPU : AMD Ryzen7 5700G

M/B : ASUS TUF Gaming B550M Plus (Realtek 8125B, 2.5GB)

인터넷 서비스 : SK브로드밴드 기가인터넷 1GB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했었던 일들을 나열하자면,

 

1. 윈도우즈 재설치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의 문제 해결 겸해서 재설치

2. LAN 드라이버 최신화 : ASUS의 Aumoury Crate 도구의 권장버전보다도 최신인 10.60.615.2022 버전 설치 (ASUS 공홈)

3. 모뎀 리부트 : 신발장 안쪽에 있는 모뎀 리셋 (전원코드를 뽑아놓고 몇분 기다렸다 다시 연결하면 됨)

 

전체적으로 할 수 있는 조치는 이런 것들을 했고 이 후 직접적으로 문제가 있던 크롬에 대해서는

 

4. 크롬 재설치 : 삭제 후 엔터프라이즈 64비트 버전을 받아 설치

5. PC 네트워크 설정 검토 : 프록시 서버 사용 체크 끄기 및 기타 잘못된 설정이 있는지 확인

6. Chrome://flags 검토 

 

6의 경우 검토 후 Disable한 기능은 다음과 같다. 

 

A. Calculate window occlusion on Windows

B. Experiment QUIC protocol

C. Smooth Scrolling : 스크롤을 빠르게 내릴때 소리 끊김이 있었는데 Disable 하면서 해결. (네트워크 문제는 아님) 

 

A와 B는 크롬 관련 문제 해결을 검색하다보면 흔히 나오는 Disable 해야 할 기능들이다.

 

검색해서 해볼 수 있을만한 것들은 다 해본 셈인데 문제는 여전했다. 그 와중에 게임은 문제없다는게 더 환장할 일이었고. 그런데 어젯밤 잠들면서 번뜩 든 생각이 랜선, 그러니까 아파트 벽에 있는 랜 포트에서 PC로 연결되는 그 케이블만 건드리지 않았다는거... 물론 지금까지의 증상만 보면 굳이 전체적인 네트워크 문제를 의심하기 보다는 브라우저 쪽 관련 설정 중 무언가를 의심하기에 충분한 정황이었기에 설마 랜선 바꾼다고 잘 될리가 있나 싶으면서도 여분의 랜선 있으면 한번 교체해보자 하고 교체를 했더니...

 

문제가 깔끔하게 해결되었다. PC 조립이란걸 처음으로 했던 때가 2002년, 어언 20년 전인데 그 이후로 랜선 문제는 초창기 두번 이외에는 겪어보질 않았고 브라우저가 아닌 다른 쪽에서는 멀쩡한 척 잘 돌아가고 있어서 전혀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게 패착이었다. 혹시 비슷한 문제를 겪는 사람이 있다면 참고가 되길.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