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Hiding

젠하이져 IE40 pro 호환 폼팁 - 컴플라이 스마트코어 본문

Review/기기

젠하이져 IE40 pro 호환 폼팁 - 컴플라이 스마트코어

Dohwasa 2019. 3. 3. 01:18
반응형

요새 상당히 편애하는 젠하이져 IE40 pro에 딱 한가지 불만이 있다면, 동봉된 폼팁의 사이즈가 묘하게 작아 귀에서 헛도는 느낌이 든다는 것이었다. 사람마다 이도 사이즈가 다르니 그 폼팁으로도 충분히 맞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내게는 묘하게 모자랐다. 사이즈별로 3종이 들어있는 실리콘팁은 중/대 사이즈가 모두 잘 맞았지만 단일 사이즈로 제공된 폼팁만큼은 실리콘팁 소 사이즈에 해당되는 느낌으로 잘 안맞았다. 보통 폼팁 1쌍을 제공하는 이어폰의 경우 그 폼팁을 가장 애용하게 되는데 IE40 pro만큼은 그렇지가 못했다.


그러던 차에 갑자기 생각이 든게 집에 다른 폼팁을 써보는건 어떨까 싶었다. 노즐 사이즈가 기묘해서 다른 폼팁을 써본다는 생각을 딱히 못했는데 전부터 다양한 종류의 이어폰을 쓰면서 컴플라이 폼팁보다 품질은 떨어지지만 저렴한 노부나가 폼팁을 여러 사이즈 사둔게 있어서 그걸 써보면 되겠다 싶어서 맞는 사이즈를 찾아보려고 폼팁 모아둔 상자를 열어봤다가 의외의 물건을 발견했다. 컴플라이 스마트코어 폼팁이다.



내가 구입한 컴플라이 스마트코어 폼팁은 버라이어티 팩이라고 해서 흔히 볼 수 있는 폼팁인 원기둥 형태의 스포츠 프로 1쌍과 둥그런 항아리 모양의 오디오 프로 2쌍으로 구성된 제품이다.




왼쪽부터 젠하이져 IE40 pro에 동봉된 폼팁, 컴플라이 스포츠 프로, 컴플라이 오디오 프로다. 사진상으로도 어느정도 파악이 되겠지만 이 폼팁들은 모두 내부에 필터가 들어가 있다. 그래서 폼팁 구멍의 반대편이 잘 보이지 않는다. 젠하이져는 여기에 특이하게 십자 모양의 내부 구분칸 같은 것이 더 들어가 있다. 젠하이져의 폼팁이 내부 필터가 있는건 알고 있었지만 컴플라이 스마트코어에 필터가 있다는건 구입할 때 딱히 신경을 쓰지 않아서인지 지금에야 알았다.




3종류의 폼팁 높이와 크기 차이를 알 수 있는 사진이다. 정확하게는 위의 사진과 이 사진을 모두 참고해야한다. 이 사진만으로는 젠하이져 폼팁과 스포츠 프로가 높이 차이만 있어 보이지만 실제로 볼륨 차이가 있다. 오디오 프로는 스포츠 프로보다도 훨씬 더 큰 볼륨감이 있어 꽉 차는 느낌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잘 맞을 듯 하다. 내 경우에는 스포츠 프로와 오디오 프로 사용시 큰 차이가 있지는 않았다. 




노즐에 삽입되는 부분의 크기 비교다. 스마트코어 제품군이 웨스톤랩스 제품군에 사용되는 100 사이즈를 제외한 200~600 사이즈의 커버가 가능한 제품이라 IE40 pro에도 잘 맞는다. IE40 pro의 노즐 사이즈는 200 사이즈로 보인다. 호환 폼팁 얘기를 쓰다보니 컴플라이 스마트코어 얘기만 했는데 파이널팁 E시리즈도 잘 들어간다. 다만 파이널팁의 경우 들어가긴 잘 들어가는데, 뺄땐 좀 빡빡한 편이다. 그리고 원 제품에 동봉된 팁이나 스마트코어처럼 내부 필터가 없어서인지 치찰음이 심한 곡에서는 더 도드라지는 느낌이 있다. 좋게 얘기하면 좀 더 날카롭게 들리는데, 김범수의 '끝사랑' 처럼 까랑까랑한 느낌의 보컬이 좀 부담스럽게 들리기까지 할 때가 있다.


혹시 전용 폼팁을 잊어버렸다면 한번쯤 시도해볼만한 대안으로 추천한다. 



추가정보.

실리콘팁은 파이널 E팁을 사용하면 딱 맞다. 낄때 다소 빡빡하긴 하나 못낄 정도는 아니다. 기존 패키지에 동봉된 팁과의 차이는 먼지유입 방지용 필터의 유무 차이로 젠하이저에서 제공하는 팁에는 필터가, 파이널 E는 필터가 없다.




반응형
Comments